슈퍼잉글리쉬

[ IELTS 졸업후기 ]

[아이엘츠 스피킹 후기] speaking 5.0 ->6.5 (Ms.Lane)

 

 

 

 

 

 

 

 


 

안녕하세요. 저는 목표점수를 아직 따진 않았습니다만, 성적이 많이 올라서 선생님들께 감사드린다는 말을 전하고 싶어 후기를 남겨보려 합니다. 글이 조금 긴 점 양해바랍니다. 그래도 아이엘츠 공부하고 계신 분들께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서요.

 

저는 3월 말부터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저는 작년에 다니던 일을 그만두고 알바를 하며 공부했는데 알바 시간이 일정하지 않아 카라, 아이코, 애플 이렇게 세 분의 선생님과 수업을 듣게 되었어요. 스피킹의 스자도 몰라서 기초반 수업으로 매일 2시간씩 수업을 들었습니다.


카라 선생님은 늘 친근하게, 제 발음과 유창성에 대해 꼼꼼히 봐주셨어요. 특히, 카라 선생님과 수업하면서 제가 말문이 막힐 때 ....’ 하면서 스피킹 할 때 안 좋은 습관이 있다는 걸 알았고, 그것을 고쳐주도록 도와주셨어요. 아이코 선생님은 늘 밝은 에너지로 편하게 대해주셨고, 다양한 이디엄과 동일한 뜻의 다른 표현들을 많이 알려주셔서 제 어휘력을 늘리는 데 도움을 주셨습니다. 애플 선생님은 정말 꼼꼼하게 주제 관련 어휘를 알려주시면서 저에게 coherence를 잃지 않고 대답하는 방법을 알려주셨어요. part3는 특히 일관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저에게 무척 어려웠는데, 이 부분을 확실하게 교정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서로 다른 수업 스타일에 혼동이 있었지만 오히려 이것이 각 선생님들의 장점만 뽑아서 저의 강점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중간에 Jen 선생님께 한 달간 라이팅 수업을 들었는데, 처음에 전 라이팅 문제를 도무지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모르는 상태였어요. 그런데 젠 선생님은 일단 문제를 숙제를 내줄테니 시간이 얼마나 걸리든 일단 답변을 써봐야 하시더라고요. 모법답안과 답안 쓰는 방법을 알려주시면서요. 처음에는 task2로 숙제하는데 숙제를 하기 전에 기본 배경 지식도 없는 상태라 구글링 해서 답변에 대한 저의 의견과 근거를 찾는데에도 2-3시간 걸렸고, 그걸 찾아서 답변을 쓰는데에도 3시간도 걸렸어요. 그렇게 숙제를 해가면 젠 선생님이 단어 하나, 문장 하나씩 굉장히 꼼꼼히 봐주셨고, 그래서 라이팅 할 때 가장 적절한 표현을 쓰려고 노력할 수 있었어요. 시간이 부족해서 한 달만 수업했는데도 task2를 어떻게 써야겠다는 저만의 템플릿이 생겨서 그 다음엔 어떤 문제를 보든 술술 써내려 갈 수 있었어요.

 

그렇게 공부해서 처음 본 아이엘츠 시험이 6월 초였고, 그때 스피킹은 6.0이었습니다. 그런데 다른 알바를 하게 되면서 수업 시간과 선생님이 변경되었고 그러면서 자히라 선생님을 만났습니다. 자히라 선생님과는 매일 part 1, 2, 3를 연습해서 정말 실전처럼 연습한 것이 좋았어요. 매일 그렇게 한 세트씩 연습 할 수 있을 정도로 제 실력이 향상되었구나 싶기도 했고요. 자히라 선생님은 정말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시고, 신선한 표현도 알려주시면서 칭찬도 아끼지 않으셨습니다. 그래서 더욱 편하게 스피킹 연습을 할 수 있었어요.

 

그런데 스피킹 점수가 6.0 나오다가 공부를 안 하면 5.5, 7월에는 5.0이 나오더군요. 무엇이 문제일까 싶고 중간에 제 마음이 급해져서 슈잉을 하면서 과외도 해보고, 쉐도잉으로 따로 연습도 하고, 영어신문도 읽어보고 어떻게 하면 스피킹 점수를 올릴 수 있을지 고민을 많이 했어요. 저는 예상문제에 대한 저만의 스크립트를 따로 만들었는데 스크립트 만드는데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아무리 제가 만든 것이라도 외우지 않으면 말로 나오질 않아서 차라리 스크립트를 어디서 구해보자 싶기도 했어요. 그러던 중 Ms.Lane 선생님께서 템플릿을 가지고 가르치는 방식이라고 하셔서 Lane선생님과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Ms.Lane 선생님은 정말 아이엘츠 스피킹의 대가세요. 왜냐하면

1. part2의 견고한 구조로 템플릿을 가지고 계시고, 50개가 넘는 예상문제를 모두 그룹화 해서 연상되면서 내용이 자연스레 이어지게 모범답안을 만들어 주십니다.

2. part 2모범답안에 녹아있는 표현과 이디엄, 고급 단어들이 part 1 part3 답변의 퀄리티까지 높여줍니다.

3. part 3 템플릿도 알려주시며, 수업 시간에 초시계까지 보여주시면서 몇 초 안에 대답해야 되는지, 말하는 속도는 어느 정도여야 하는지 확실하게 알 수 있도록 훈련시켜주십니다.

4. 스스로 연습할 땐 어떻게 해야 되는지, 마음 가짐은 어때야 하는지 조언도 아끼지 않으십니다.

처음엔 part2 답안 외우는 것이 힘들었지만 이것을 완전히 제꺼로 만들면, 그 고급 표현들을 제 입밖으로 자연스럽게 나오게 하는 것은 시간 문제더라고요.

 

Ms.Lane 선생님과 그렇게 part2의 문제를 다 공부하고 10월에 시험을 봤는데 스피킹이 5.5가 나왔어요. 제가 너무 떨어서 머리가 하얘져서 답을 잘 못했거든요. 11월에 또 시험을 봤는데 또 5.5가 나왔습니다. 분명 답안도 다 외웠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시험 때는 너무 긴장되어서 다리가 덜덜거릴 정도였고, 외운 답안도 머리 속에서 혼재되었어요. 다시 part2는 기필코 제대로 얘기하겠다는 생각으로 달달 외우고, part 1 part3에 대한 답변까지 다 정리를 한 상태로12월에 또 시험을 봤습니다. 그러고 6.0이 나왔습니다. 사실 속상했어요. 모범답안을 다 정리 했는데도 예상치 못한 질문에는 어버버 하는 제 자신을 보고 많이 울었어요. 그리고 일주일 뒤에 시험을 다시 신청했습니다. 12월이 지나면 또 토픽이 바뀔 테니 지금까지 공부해온 것으로 최대한의 점수를 내고 싶었어요. 일주일 동안 마인드 컨트롤 많이 했어요. Lane선생님도 마인드 잘 잡히도록 많이 도와주셨어요. 지금까지 공부한 게 있으니 난 분명 더 좋은 점수를 낼거야, 내가 외웠던게 생각안나도 괜찮아 자연스럽게 말만 하면 되, 내가 외운걸 보기 좋게 얘기해주자, 이건 시험이 아니라 그냥 대화다. 이런 식으로 생각하고 시험을 봤고 2020년은 스피킹 6.5로 종지부 찍습니다.

 

슈잉을 하면서 느낀 점은

1. 매일 스피킹 연습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2. 내가 스피킹 할 때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발음, intonation, accent를 올바르게 말하는지, 반복해서 말하는 단어는 없는지, 말문이 막힐 때 ....”하는 건 없는지, 문법에 맞게 말하는지 등 이런걸 봐주는 선생님이 필요하다.

3. 수업 듣는 것도 중요하지만 스스로 스피킹 한 것을 녹음해서 들어보고, 교정해보는 것도 중요하다.

4. 결국 스피킹은 연습과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불과 몇 주 만에도 성적이 떨어지기도, 오르기도 하는 과목이다. 그래서 마인드 컨트롤도 필요하다.

5. 스피킹은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고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표현 하는 거니까 리스닝, 리딩, 라이팅 공부가 같이 필요하다.

 

 

아직 갈 길이 조금 있지만 슈잉 통해 좋은 선생님들과 매니저님 도움을 많이 받아서 정말 감사드린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아이엘츠 공부하시는 모든 분들 고민 많으시겠지만 잘 하고 계시니까 포기만 하지 말자는 말 드리고 싶어요! 모두 화이팅입니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J

 

Drop here!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일2020.12.31 23:21:11

조회수9,112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슈퍼잉글리쉬

| 2021-01-05

추천하기0반대하기0댓글등록

안녕하세요^^
아직 목표하신 점수까지는 도달하지 못하셨지만, 거의 다 와가시는 것 같으시네요^^
정말 축하 드립니다^^
다양한 선생님들과 수업을 하셨었네요^^
카라 선생님과 애플 선생님 아이코 선생님 모두 다 좋아하실 것 같으시네요^^
말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Jen선생님의 꼼꼼함은 이미 다른 분들의 후기에도 많이 올라오셨던 부분인데, 정말 꼼꼼하게 체킹하시고 집요하게 물어보셔서 글을 씀에 있어서 많은 도움 받으실 수 있으셨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인기쟁이 선생님들이랑 수업을 다하셨네요^^ Jhaira선생님도 엄청 인기가 많은 선생님이신 만큼 아마 좋은 수업이 되셨을 것 같아요^^~!
Lane선생님은 이미 많은 후기로 검증이 되신 것처럼 템플릿을 가지고 스스로가 답을 할 수 있게끔 연습을 시켜주십니다. 아무래도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템플릿이기 때문 잘 맞으시는 분들은 단기간에도 성적을 받으시는 것 같으세요^^

또 템플릿을 외우는 수업이 싫다고 하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레인선생님과는 또 안 맞는다고 말씀을 하시는 경우들이 있기 때문에 호 불호가 좀 갈리게 되세요^^
다행히도 잘 맞으셨기 때문에 성적도 오르셨다는 생각을 합니다^^~!

앞으로 Lane선생님과 더 열심히 하셔서 꼭 목표하시는 성적을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슈퍼잉글리쉬를 하면 아이엘츠를 졸업합니다^^~!

스팸방지코드 :